통증클리닉

강직성 척추염 [ ankylosing spondylitis ] / 엉덩이뼈가 콕콕? 지속되는 등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보세요.

채움통증의학과 2016. 10. 6. 17:21

강직성 척추염 [ ankylosing spondylitis ]

 

안녕하세요.
강동구 천호동 통증치료전문 채움통증의학과 강동점입니다.

오늘은 강직성 척추염 [ ankylosing spondylitis ]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 생소한 이름이죠,
젊은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강직성 척추염은 류마티스 질환의 일종으로 척추에 염증이 생기면서 점점 굳어지는 병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런 이유로 희귀성 난치질환으로 완치되기 힘든 질환으로 분류되지만 초기 제 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혹시? 이런 마음이 된시는 분이라면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강직 : 오랜 기간의 염증 후 관절에 변화가 일어나 관절의 움직임이 둔해지는 것
척추염 : 척추에 염증이 생기는 병
강직성 척추염 : 척추에 염증이 생기고 움직임이 둔해지는 병

 

 

 

 

 

강직성 척추염 [ ankylosing spondylitis ] 증상

 

 

 


- 20 ~ 30대 젊은 남성에 호발

- 허리통증 : 천장관절염과 함께 허리통증을 동반하여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양상
특히 아침에 허리통증이 심하고 뻣뻣한 강직이 동반되며 운동 후 좋아지는 경향이 있다.

- 엉덩이 통증 : 천장관절염에 의해 좌우 대칭적인 엉덩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음

- 말초관절 통증 : 척추 관절에 나타나는것이 주 증상이나 경우에 따라 말초관절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인대나 힘줄이 뼈에 붙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골부착부염으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 관절 외 다양한 장기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강직성척추염은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아직까지 원인이 정확히 발견되지 않았기에 보존적 치료로 통증을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고 허리의 유연함을 위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것이 좋습니다.
발병 후 관절의 강직이 진행되었다 하더라도 운동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지속적인 약물요법과 증상조절을 위한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체내의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상시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긍정의 힘으로 하루하루 힘내시는것도 중요합니다.

발생연령대가 젊은 남성층이 많기에 사회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허리통증이 3개월이상 지속되거나 엉덩이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라면 아침에 더욱 빳빳한 느낌이 드는 분이라면
방사선 검사와 혈액검사등으로 강직성 척추염과 단순 척추질환을 구분하여 진단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금연은 반드시 하는것이 좋습니다.


 

 

강직성척추염은 예방할 수 없지만 초기 정확한 진단과 조기 치료를 통해 발병 후 강직, 뼈의 변형 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지속되는 허리통증과 엉덩이 통증이 있다면 괜찮아지겠지,,,, 가볍게 여기기보다는 내 몸의 작은 소리도 귀기울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건강한 하루를 응원합니다.

수술없이 통증치료
채움통증의학과 강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