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통증전문 강동구 채움통증의학과입니다.
요즘 사회적으로 핫 이슈인 다나의원 C형 감염사태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B형간염은 알았지 C형간염에 대해 생소함을 느꼈을거라 생각됩니다.
현재까지 다나의원과 관련해 확인된 감염자 수만 82명 이라니 보통일은 아닌거죠.
(물론 주사기 재사용이라는 말도 안되는 일이 있었기에 이런 사태가 발생했죠...
정말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이 안나오네요...)
(사진출처. mbc뉴스)
이처럼 각종 바이러스가 문제가 되는 요즘,
우리 몸속에 숨어 당신을 호시탐탐 노리는 잠복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우리 몸 속에 숨어있는 " 잠복바이러스"가 당신의 건강을 갉아 먹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혼자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세포에 기생을 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체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감염이 되면 인체 내 면역반응에 의해 박멸이 되고 항체가 생겨 재감염이 안되는데
밤복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감지되지 못하도록 조용히 세포에 숨어 지내고, 특별한 증상도 일으키지 않으며 ,
죽지 않고 계속 살아남아 만성 감염 상태로 살아가게 됩니다.
큰 문제는 감염자가 감염 사실을 몰라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는 영리한' 바이러스라는 것입니다.
그럼 잠복 바이러스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수두바이러스 (VZV)
어릴때 수두를 일으키고,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을 일으킵니다.
* 대상포진 피부병변의 변화 양상 *
(사진출처 - 네이버 건강백과)
예방 생후 12~ 15개월의 아기에게 예방접종을 합니다.
수두에 걸린적있는 50세 이상이라면 대상포진 백신을 맞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 대상포진 생바이러스 백신 - 조스타박스 *
헤르페스바이러스(HSV)
피부 접촉 등으로 전파되며 면역력이 떨어지면 입가나 성기에 물집이 생기는 단순포진이 생긴다.
(점염성이 강하기때문에 키스나 성관계등 접촉은 최대한 하지 않아야하며 심할 경우 항바이러스 연고를 써야합니다. 백신을 없습니다.)
거대세포바이러스(CMV)
혈액.타액.피부 접촉 등을 통해 감염된다.
임신기에 감염되면 태아에게 전염시키고, 일부는 태어난 후 난청, 시력소실, 뇌신경 발달 장애 등 합병증이 생긴다.
한번 감염되면 평생 몸 속에 잠복해 있으며
장기이식, 스테로이드제 장기복용 등과 같이 면역력이 크게 떨어질 때 폐렴, 안염, 대장염 등을 일으킨다.
(출산직 후 태아에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합니다. 백신이 없기 때문에 손씻기 등 예방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B형감염바이러스(HBV) & C형감염바이러스(HCV)
혈액을 통해 감염됩니다.
B형감염의 경우는 바이러스를 가진 엄마한테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잠복해 있다가
음주. 과로 등으로 간에 무리를 받으면 간염 -> 간경화 -> 간암 으로 발전합니다.
(증식억제에 효과가 좋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되지만 완전히 제거되는 것이 아니므로 음주나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적어도 6개월에 한번은 혈액검사, 1년에 한번은 간 초음파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B형감염은 백신이 있지만 C형감염은 백신이 없습니다.)
(사진 출처 - 영남일보)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AIDS)을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를 말하며 혈액, 정액, 질분비물을 통해 감염됩니다.
10여년 간 무증상으로 있으면서 면역세포(T림프구) 파괴하다 면역기능이 많이 떨어지면
폐렴, 결핵, 대상포진 등 각종 감염 질환에 걸리는 에이즈환자가 됩니다.
(항바이러스제 3가지를 같있는 칵테일요법을 평생 받아야합니다. 백신은 없습니다.)
형간염,C형간염바이러스 나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는 감염(HIV) 이 되면 100% 질병을 일으키므로 반드시 검사가 필요합니다.
B형간염의 경우 종합건강검진을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형간염은 종합건강검진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아, 따로 병의원에서 혈액이나 구강점막을 통해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에이즈는 감염이 의심되면 보건소 익명검사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평상시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하시길 바랍니다.
ㄷㄴ의원으로 각종 바이러스 , 감염이 염려스러운 요즘,
하루하루 건강챙기시면서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빛날 오늘의 모든분들을 응원합니다.
채움통증의학과 강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