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클리닉

무릎 통증 - 무릎관절주사 연골주사 퇴행성 관절염 치료

채움통증의학과 2016. 9. 6. 15:00

 

 

 

무릎 연골 주사 - 무릎 퇴행성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주사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무릎 관절의 연골이 변성이 되고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과 더불어 보행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며 이를 무릎 퇴행성 관절염이라 부릅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 무릎의 외상으로 반월상 연골판 손상, 인대 손상, 골절이나 탈구, 비만, 다리가 휜 경우, 감염 또는 염증성 관절염을 오래 앓은 경우에 이차적인 관절염이 진행되며 뼈끼리 맞닿게 되면 지속적인 통증이 일어나 걷기가 불편해집니다.

 

 

 

 

릎 퇴행성 관절염 증상 및 진단

 

보통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어지는데
심한 경우라면 서 있거나 평지를 걸어도 통증이 오고
무릎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면서 아픕니다.
관절 조직의 두꺼워짐과 관절액 증가로 무릎이 부을 수 있고 점차 근육의 위축, 무릎을 꿇고 앉기가 점점 힘들어집니다.
방사선 검사, 근골격계 초음파, MRI 등으로 진단을 합니다.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경미하여 휴식, 안정, 진통 소염제 등의 약제로 통증 조절이 가능하며
신경차단술과 물리치료로 염증을 효과적으로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연골주사는 무릎 관절의 보호와 통증 경감을 위해 연골 성분을 주입하는 것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6개월마다 3회를 시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무릎 연골주사 - 히알루론산 관절 내 주사

 

인체의 연골 및 활액의 구성 성분인 히알루론산 주사액을 관절 내에 투여하는 방법으로
무릎 내부 관절액의 점성과 탄성을 회복시켜 윤활작용을 원활히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향상된 윤활작용은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여주고 관절에 오는 충격을 흡수하여 기능을 회복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연골주사는 필요시 6개월 뒤에 다시 시행합니다.
증상이 없으면 맞지 않아도 무방하며 한 번 맞으면 중독성이 생겨서 계속 맞아야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틀린 말입니다.
윤활작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주사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히알루론산 관절 내 주사 - 무릎 연골주사 [ hyaluronic acid injection ] *

 

 

- 무릎 윤활유 역할
-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약제 복용으로 호전되지 않을 경우 시행하는 관절강 내 주사
- 무릎 관절내시경 수술 후 무릎 통증이나 연골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 주기적으로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용하는 약제의 종류에 따라 횟수가 다르지만, 대게 일주일 한번 씩, 총 3회 걸쳐 주사를 시행합니다.
- 6개월마다 같은 치료 반복 가능(국민건강보험 적용)
- 주사 후 통증이 동반될 수 있음. 며칠 후 괜찮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주사 후 무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관절에 체중을 싣는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사 부위 감염 우려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사 맞은 직후 탕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의 통증을 연골주사만으로 해결할 수는 없지만
초기 연골주사는 무릎 관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 02 - 473 - 4393으로 문의하세요.


수술없이 통증치료
채움통증의학과 강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