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클리닉

[손목통증] 손목질환의 종류와 증상은?! # 강동구 천호동 통증치료전문 채움통증의학과

채움통증의학과 2016. 3. 10. 17:27

손목이 아파요

손목 질환의 종류와 증상은?!

 

손목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생각보다 흔합니다.

스마트 기기 사용 증가로 인해 손 사용이 많고 ​ 사무직에 종사하거나 미용사, 주부, 악기연주자 등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 손목 질환입니다.

손목이 아프시다면 내가 아픈 이유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동구 천호동, 암사동, 길동, 명일동, 성내동, 고덕동, 둔촌동 일대 손목통증치료전문 채움통증의학과입니다. 

  

오늘은 ​손목 질환의 종류와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앞쪽의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를 손목터널이라 칭합니다.

이 곳을 통해 힘주로가 신경이 손 쪽으로 지나가는데 손목터널증후군은 이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여 여기를 지나가는 신경인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것을 말합니다.

엄지, 검지, 중지 및 손바닥 부위의 통증 및 저림증상이 특징이며 밤에 심해집니다.

간혹 정중신경의 압박이 심한 경우 저림 및 감각 저하를 넘어 엄지 근육의 쇠약 및 위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목인대손상

 

손목의 감각섬유연골복합체 (TFCC)는 새끼손가락쪽에 위치한 삼각형 모양의 섬유연골을 말합니다.

손목을 뒤로 젖힐 때 손목 관절의 완층 작용을 하여 손목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어떤 이유로 삼각섬유연골복합체가 파열되면 손목의 새끼손가락 쪽 부위로 통증을 유발하고 손목의 움직임에 제한이 생깁니다.

바닥을 짚고 일어섰을때 손목의 통증이 있다면 삼각섬유연골복합체의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드퀘르벵건초염 (손목건초염)

 

 

엄지손가락을 뒤로 젖히고 펼 때 사용되는 두힘줄이 있는데, 이 힘줄들은 하나의 막에 싸여 터널처럼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터널 안의 막에 염증이 생기고 염증에 의한 자극으로 손을 사용할 때 오는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엄지속가락쪽 손목관절에서 통증이 발생되는 대표적 질환을 드퀘르벵이라 부릅니다. ​

방아쇠손가락

 

손가락을 지속적,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손가락을 구부리게 하는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뭔가 걸리는 느낌과 함께 '딸깍' 하는 증상과 비슷해 방아쇠손가락이라 부릅니다.

​이 밖에 손목이 아플때 나타나는 질환은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질환으로 인해 손목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손목통증이 있다면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그 원인을 알고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